안녕하세요. 한국사회공헌협회 회장을 맡게 된 국도형입니다.
더 좋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실 수 있는 분을 찾고 함께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기 위해 본 협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사회공헌협회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개인 및 기업들이 주체가 되어 다방면의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양극화 현상을 완화시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단체입니다.
취지에 공감하는 언론, 마케팅, 디자인 등 약 60여 개 분야의 기업들이 함께 참여 중이며, 각종 사회단체 등과 협력하여 재능기부, 자금 지원,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흔히 ‘기부’, ‘봉사’라고 하면 엄청난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처럼 부담부터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협회가 지향하는 ‘사회 재분배’에 대한 가치는 강요에 의한 기부나 비자발적인 봉사가 아닌 ‘나눔’에 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나눔’은 모든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넘치는 부분이나 할애할 수 있는 부분을 더 필요한 이에게 ‘양보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행복한 삶을 살고 계시다면 불행해하는 누군가를 위해 따뜻하게 안아주거나, 고민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행복을 나누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도와야 남도 나를 돕는 법입니다. 혹시라도 ‘내 인생에는 날 도와주는 이가 왜 하나도 없을까.’라는 고민에 빠져있는 분이 계시다면 내가 먼저 남을 돕는 것에서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집에서 태어나 창업을 결심하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으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빚도 많이 생기고, 아픔도 겪어왔지만 덕분에 ‘나눔’에 대한 진짜 가치와 상호작용에 대해 생생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내가 일을 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돈’이라면 나눔을 실천할 때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치’입니다. 돈은 시간과 노력으로 더 많이 버는 것이 가능하지만, 가치는 시간과 노력으로 생겨나지 않습니다. 마음과 실천이 더해져 생겨나는 것이 바로 ‘가치’입니다. 한국사회공헌협회는 마음은 있으나 시간이나 실천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여러 후원사들을 대신하여 가치를 만들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봉사나 기부 또한 큰 틀 안에서 나눔의 일부이듯, 사회공헌 활동의 모양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넘치고 있거나 충분히 가지고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지금 당장 부족한 이에게 조금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작은 양보로 생겨 난 도움은 타인의 인생에서 나비효과가 되어 어마어마한 기회로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회들은 부메랑처럼 다시 날아와 당신께 또 다른 기회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꿈꾸는 사회공헌 활동의 선순환 구조입니다.
한국사회공헌협회는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진정한 ‘나눔’의 정신이 퍼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유럽에서 건너온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계승하여 한국형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협회의 노력과 참여해주시는 후원사 여러분들의 활약을 주의 깊게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